본문 바로가기

companion animal disease

강아지 골격, 관절, 근육 해부학적 구조

강아지-골격-관절-근육-해부학적-구조
강아지-골격-관절-근육-해부학적-구조

 

1. 골격, 뼈대(Skeleton)에 대한 설명입니다.

 

질병을 이해하기 쉬우려면 강아지 몸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둔다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강아지의 몸이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는 것은 여러 뼈들이 서로 연결되어 골격을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골격은 신체의 받침대가 되는 역할을 하며 여러 기관을 보호하고 근육의 부착점이 되어 근육과 함께 운동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골격은 뼈(Bone), 연골(Cartilage), 인대(Ligamen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뼈의 내강을 채우고 있는 부드러운 골수(Bone marrow)는 적혈구, 백혈구를 생산하는 공장 역할을 합니다.

 

뼈의 외부는 뼈가 지주 역할을 해주며 그 주위를 근육이나 인대가 덮고 있는 구조입니다.

 

골격계를 간단하게 나누어보면 머리뼈, 몸통뼈(척추, 복장뼈, 갈비뼈), 다리뼈(앞다리뼈, 뒷다리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머리뼈는 머리를 만들고 보호하며 몸통뼈는 몸을 구성하고 다리뼈는 신체를 지탱하게 됩니다.

 

척추는 목뼈, 등뼈, 허리뼈, 엉치뼈, 꼬리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물마다 개수는 차이가 있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목뼈(Cervical vertebrae)는 8개, 등뼈(Thoracic vertebrae)는 13개, 허리뼈(Lumbar vertebrae)는 7개, 엉치뼈(Sacral vertebrae)는 3개, 꼬리뼈(Caudal vertebrae)는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관절(Joint)에 대한 설명입니다.

 

 

 

관절은 두 개의 뼈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절하는 뼈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의 종류에 따라 연골 관절(Cartilaginous joint), 윤활 관절(Synovial joint), 섬유 관절(Fibrous joint)이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중요한 관절은 연골 관절하고 윤활 관절이라고 합니다.

 

연골 관절은 마주 보는 두 뼈 사이에 섬유 관절이나 유리 연골이 끼어있는 관절입니다.

 

그래서, 연골 관절은 제한된 운동만 하는 반가 동관 절인데 반해 뼈 사이에 윤활액이 가득 차 있는 관절 주머니 (Articular capsule)가 있습니다.

 

윤활 관절은 비교적 큰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대부분의 골격근의 운동에 관여하는 가동 관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섬유 관절은 주로 머리뼈에서 볼 수 있는 봉합(Suture) 형태로 두 뼈 사이에 섬유성 결합조직으로 채워져 있으며 움직이지 않는 부동 관절입니다.   

 

3. 근육(Muscle)에 대한 설명입니다.

 

근육은 골격과 함께 운동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근육은 근육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섬유모양으로 되어있어 근육섬유라고도 합니다.

 

많은 근육 세포가 근육조직을 형성하며 주요 기능은 수축운동입니다.

 

근육은 몸을 지지하고 사지, 심장, 소화관 등의 운동과 체온을 발생시키는 발생원으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체중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근육은 작용, 형태, 힘줄(Tendon), 널힘줄(Aponeurosis)과의 결합상태에 따라 각종 이름이 붙여지게 됩니다.

 

조직학적으로 가로무늬 근육(횡문근, Striated muscle)과 민무늬 근육(평활근, Smooth muscle)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가로무늬 근육은 뼈대 근육(골격근)과 심장근육이 있으며, 민무늬 근육은 대부분 내장관, 혈관벽, 피부 등에 있습니다.

 

또한, 기능학적으로는 운동신경에 의해 지배되는 수의근과 자율신경에 의해 지배되는 불수의근 두 종류로 구분되어집니다.

 

수의근에는 일반 뼈대 근육이 포함되어 있고 불수의근에는 민무늬 근육 하고 심장근육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뼈대 근육은 뼈에 부착된 근육으로 강아지를 포함한 모든 동물들은 약 270종이 있어 근육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형태와 크기는 위치와 작용에 따라 달라지지만 기본적인 모양은 가락 모양(방추상)입니다.

 

가락 모양근의 볼록한 중앙 부분을 힘살(Belly)이라고 하며 뼈의 몸 쪽에 부착하여 움직임이 거의 없는 근육부위는 이는곳(Origin)입니다.

 

반대로 뼈의 먼 쪽에 부착되어 잘 움직이는 근육부위를 닿는 곳(Insertion)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뼈대 근육은 크게 몸통 근육, 다리 근육으로 분류하여 위치와 모양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