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nion animal disease

강아지 해부학 공부, 호흡계통, 순환계통, 구조

강아지-해부학-호흡-순환계통
강아지-해부학-호흡-순환계통

 

1. 강아지 호흡계통

 

강아지의 해부학에 대한 내용으로 호흡계통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흡은 모든 생물이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체외로부터 산소를 받아들이고 물질대사에 의해 생긴 탄산가스를 방출합니다. 이 과정이 호흡입니다.

 

호흡계통은 혈액과 외부환경 사이에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기관들로 구성되어있고, 강아지는 안정된 상태에서 1분간 10~30회 정도 호흡을 합니다.

 

흉강(가슴 안)의 용적이 커지면 폐용적에 변화가 생겨 폐네의 공기분자의 농도가 낮아져 공기는 압력이 높은 외부로부터 압력이 낮은 폐로 들어오게 되는 걸 흡기(들숨)라고 합니다.

 

반대로 흉막(가슴 막)의 용적이 작아지면서 폐용적도 작아져서 공기분자의 밀도가 높아지고 폐내의 공기는 밀도가 낮은 체외로 배출하게 되는 것을 호기(날숨)라고 합니다.

 

구성은 코, 코안(비강), 코인두, 후두, 기관, 허파(폐)입니다. 허파는 기관지, 세기관지와 실질적인 가스 교환 장소인 허파꽈리(폐포)로 되어있습니다.

 

2. 강아지 순환계통

 

척추동물들은 심장, 동맥, 모세혈관, 정맥으로 된 혈액순환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혈액이 순환하면서 산소와 영양물질을 운반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의 제거를 합니다. 이들의 물질교환은 모세혈관벽을 통해 혈액과 조직액 사이에서 이루어지므로 혈액이 혈관 밖으로 나오는 일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폐쇄 순환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호르몬, 항체 등을 운반하거나 체내에서 발생한 열을 전신에 전달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작용도 합니다.

 

체액에는 혈관 속에 흐르는 혈액이나 혈관밖에 있는 조직이나 세포에 직접 닿아있는 림프액 등이 있고 심장, 혈관, 비장, 림프절, 림프관등 하고 연관되어 있습니다.

 

3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심장입니다.

 

심장은 일정한 리듬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혈액을 전신의 각 조직으로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위치는 가슴 안 정중선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심장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의 내부에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심낭액이 차 있습니다. 심장의 뾰족한 부분을 심장 끝, 혈관이 출입하는 부분을 심장 바닥이라고 합니다.

 

내부는 4개의 실로 나뉘는데 심장 바닥 쪽을 심방, 심장 끝쪽을 심실이라고 하며 2심 방(우심방, 좌심방), 2 심실(우심실, 좌심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심방과 심실 사이에는 방실 판막이 있어 혈액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운동은 좌우 심방이 수축하고 나면 좌우 심실이 수축한 후 이완을 합니다. 이렇게 수축과 이완을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것이 박동입니다.

 

두 번째, 혈액순환입니다.

 

혈액은 심장에서 동맥으로 보내지며 이어서 각 장기에 분포되어 있는 혈관으로 들어가 각 조직으로 흐르며 정맥을 거쳐서 심장으로 되돌아옵니다.

 

동맥에는 심장의 수축에 의해 압력이 걸리기 때문에 동맥벽은 정맥 벽보다 두꺼우며 정맥에는 심장의 압력이 작용하지 않아 오히려 음압이 되어 있어서 혈액의 역류를 막는 판막이 있습니다.

 

동맥혈은 전신의 말초조직에서 모세혈관과 조직세포 사이의 물질교환을 한 후 정맥혈이 됩니다.

 

혈액 순환에는 폐순환(소순환)과 체순환(대순환)이 있는데, 한마디로 폐순환은 심장과 폐사이의 순환이고 체순환은 심장과 각 조직 사이의 순환입니다.

 

체순환에서는 가스 교환, 영양분 공급, 콩팥을 통해 노폐물 제거를 합니다.

 

그리고 창자(장), 지라, 이자(췌장)등의 모세혈관으로부터의 혈액은 직접 심장에 돌아오지 않고 문맥으로 들어가서 간장으로 보내지게 되는데 이걸 문맥 순환이라고 합니다.

 

간장에서는 다시 모세혈관을 거쳐 간정맥으로 들어가며 심장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또한, 심장 자신을 거쳐서 심장근육에 물질교환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 관상 순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태아는 스스로 외부로부터 영양물이나 산소를 받아들이고, 불순물의 교환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림프순환입니다.

 

혈액 중의 혈장은 모세혈관 벽으로부터 조직 내로 보내졌다가 다시 혈액 내로 돌아옵니다. 일부는 혈관과는 다른 모세 림프관으로 들어가 림프액(림프)이 됩니다.

 

림프액은 투명하고 무색의 액체입니다. 림프액을 채우고 있는 관을 림프관이라고 하며 림프절은 림프관의 도중에 있는 공 모양의 기관이며, 여러 개의 림프관이 출입합니다.

 

림프절에서는 림프구의 생산과 림프액 중에 있는 세균 등의 여과가 이뤄지며, 국소 감염이 발생하여 부근의 림프절에 병원균이 침입하면 부어오르게 됩니다.

 

림프관은 다수가 모여 크기가 증가되고 림프절을 통과해 다시 모여 두꺼운 림프관인 가슴관이 되고, 왼 상완 머리 정맥 부근에서 대정맥으로 들어가게 흘러들어 갑니다.

 

장으로부터 오는 림프관의 림프액은 흡수된 지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우윳빛이라고 합니다. 

   

3. 간단한 건강 상식

 

강아지는 냄새를 분별하는 능력이 사람의 5000~1억배정도 입니다.

 

코안에 있는 후각 상피의 총 표면적이 사람은 5 제곱센티미터인데 반해 강아지는 18~150 제곱센티미터로 더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해부학 공부, 호흡계통, 순환계통, 구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